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열정과 도전/공모전

L'Oreal e-strat episode 8 - Round 0.

by ChiefTree 2010. 3. 31.

  

L'Oreal e-strat episode 8

경영 공모전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경영전략 시뮬레이션 공모전

세계 125개국에서 15000여개의 팀이 참가해(2007년, episode 7 기준) 가상의 화장품 회사를 운영해 SPI(주가지수)를 가장 높게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모전이다. 우리나라에는 비교적 덜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으로 볼 때 인지도가 매우 높은 공모전이기도 하다.

  

시뮬레이션은 매 기수 전 기수 실적을 바탕으로 주어진 예산을 가지고 진행이 되는데 매우 구체적으로 신제품 개발, 런칭, 광고 운용 비용, 광고 제작 비용, Sustainable 관련 프로젝트(환경, 종업원, Diversity) 유통관련 비용들 등.. 매우 다양한 의사결정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다. 11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라운드에서 15000여개의 팀 중 1700 팀을 선발하고 준결승 5라운드에서 300개 팀을 결승은 각 지역 별로(전세계가 8개의 Zone으로 나누어져 있다.) Undergraduate와 MBA 1팀씩 올라가서 총 16개팀이 파리로 가서 로레알 임원진들을 상대로 우리 가상의 기업을 M&A하라고 설득하는 Presentation을 진행하게 됩니다.(대학생 팀들과 MBA팀들 1등 에게는 엄청난 상금)
 

시뮬레이션은 실제 화장품 회사를 운영하는 것을 시뮬레이션으로 최대한 구현을 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15000여개의 팀들이 똑같은 환경에서 매 기수 각자 다른 의사결정으로 각자 다른 결과를 얻는다. 우리 팀은 Glocaleader 라는 팀명으로 나(팀장), 연우(우백호), 수미(좌청룡)를 팀원으로 삼고 출발하였다. 당연히 목표는 2008년 4월에 있는 e-strat 결승에 진출해 동아시아 지역에서 처음으로 한국팀을 진출시키고 우승하는 것이다.

  

첨부파일1. episode8 manual

        2. FAQ